국내 브랜드 자동차, 해외 브랜드 자동차 할 것 없이 전면 부 도장 위, 또는 그릴에 제조사의 로고가 붙어있다. 제조사의 로고를 엠블럼화 시켜 차량에 붙이는 것은 제품에 대한 자신감과 차량이 어느 곳에서 만들어지는지 알리게 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그중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브랜드 엠블럼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자.
1. 현대 자동차 (HYNDAI)
현대 그룹을 대표하는 회사이며,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대표 격 이라고 볼 수 있다. 1940년부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국내 브랜드이다. 현대의 엠블럼은 기울인 H자 형상을 가지고 있다. 보통의 사람들은 대부분 HYUNDAI 철자에서 H를 따서 온 것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진귀한 의미를 담고 있다.
기울인 H자는 노사(회사 직원과 고객) 간의 유대감을 형상화 했다는 것이다. 디자인 자체만 놓고 보게 되면 그냥 H자로 형상한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뜻을 알고 난 뒤에 보면 사람 대 사람이 악수 하고 있는 형상으로 볼 수 있다.
2. 기아 자동차 (KIA)
현대 자동차와 여러가지 플랫폼들을 공유하는 회사 기아 자동차입니다. 최근에 제조되는 차량들의 디자인이 훌륭하게 디자인이 되어 디자인의 기아다 라는 이야기도 나올 정도로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회사이다.
현대와 마찬가지로 단순하고 회사의 이름이 기아 니까 자동차에 그대로 기아라고 로고를 붙여 놨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기아도 숨은 뜻을 가지고 있다.
우선 KIA 라는 글자 밖으로 둘러져 있는 타원은 지구를 상징합니다. 미래지향, 첨단성 및 회사와 고객, 종업원과 종업원 사이의 친밀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상징합니다. 타원 속 'KIA'의 A자 가로획을 생략하여 안정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다.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볼 떄 세계를 달리는 자동차, 기아 자동차의 포부를 나타냅니다. 일부 기아 자동차의 로고가 촌스럽다는 의견이 많아 로고 변경을 고려하고 있다.
신형 K7이나 스포티지 부터 모두 새 로고를 달고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3. 쌍용 자동차 (SSANG YONG)
견인차 렉카의 고장 쌍용 자동차입니다. 로고의 경우 국내용과 해외용이 따로 존재한다. 서클로 이루어진 로고가 국내용 로고 '서클 로고'라고 불린다. 이렇게 국내와 해외로 분리시켜 놓은 이유는 타사 자동차 브랜드 오펠과 혼동하는 것을 먹기 위해서이다. 국내에서도 해외용 로고 '링 로고'로 판매되는 차량들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실제로 렉스턴 W나 코란도 스포츠의 경우 2014년 창사 60주년 이벤트 모델로 윙 로고를 적용시키기도 했다. 티볼리 아머는 아예 쓰리 서클 로고와 윙 로고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해외용 로고는 체어맨 초기형의 후드탑 마크 로고를 그대로 채용한 것이다. 국내용 로고가 오펠의 마크와 비슷하게 생겨서 혼동될 소지를 막기 위해 외국용 로고를 따로 만든 것이다.
윙 로고를 수출용으로 사용하고 체어맨은 전용 로고를 만들었으며, 체어맨 단종 이후 렉스턴 스포츠가 이어 받아 사용 중이다.
로고의 숨은 의미는 도약하는 날개의 '윙'을 표현한 디자인이다. 국내용 로고 3서클 모양의 로고의 경우 쌍용 자동차의 정체성을 형상화한 것이라고 한다.
4. 르노 삼성자동차 (RENAULT SAMSUNG MOTORS)
1998년 중형 승용차 SM5를 성공적으로 자동차 시장에 내놓으면서 뛰어난 상품성으로 경쟁사를 긴장시키고 품질경쟁에 신호탄을 터트린 회사이다. 로고 자체만 놓고 봤을 때 무슨 모양을 형상한 것인지 잘 모를 수 있다.
르노삼성 자동차에서는 우리의 로고는 태풍의 눈을 형상화 했다. 앞으로 우리가 만들 자동차는 차별성 있고 역동성을 강조하는 자동차를 만들겠다 라는 포부를 담고 있다.
5. 제네시스 (GENESIS)
대한민국의 국산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입니다. 2003년 첫 현대 제네시스 BH 모델을 개발하여 현대차의 독립적으로 고급차 브랜드로 키울 계획을 가지고 만들어진 브랜드다.
현재까지 런칭한 자동차 G70, G80, G90, GV80, GV70 이번에 G70 페이스리프트, GV70 예상도 공개까지 마치면서 제네시스 라인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게 되었다.
단어 자체 제네시스만 봤을 때 기원, 발생 등의 뜻이며, 성경에서는 창세를 의미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단어 즉 제네시스 브랜드의 앞으로의 포부가 담겨 있다.
많은 발전을 이룬 대한민국 국산 브랜드들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브랜드 이미지를 상징하는 로고와 같이 회사의 정체성을 잘 담아내어 좋은 자동차를 많이 만들어 주었으면 한다.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피스 흰수염 피규어 에드워드 뉴 게이트 POP DX ver. (0) | 2020.11.22 |
---|---|
원피스 붉은머리 샹크스 피규어 P.O.P DX 버전을 소개합니다. (0) | 2020.11.10 |
컬렉터들을 위한 브러쉬 타미야 정전기 붓 (0) | 2020.11.06 |
자동차 차량용 에어컨 탈취제로 송풍구 탈취해보자 다이소 탈취제 사용 후기 (2) | 2020.06.18 |
원피스 니코 로빈 피규어 G&G 드레스로자 스타일 개봉기/리뷰 (2) | 2020.06.17 |
댓글